오늘은 전기차 중에서 세단 모델을 알아보려 합니다. 쉽게 떠오르는 차량으로 최근 관심을 받았던 아이오닉 6 그리고 스위스 모델로 알려진 폴스타 2입니다. 비교할 내용은 주행거리, 배터리 그리고 차량 크기 등으로 스펙을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Sedan 모델 종류 요약
전기차가 관심을 받게 된 지 벌써 시간이 많이 흐른 것 같습니다. 테슬라를 시작으로 전기차 상용화에 대한 기대가 만들어지고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전기 차량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차량이 되었죠.
저는 개인적으로 세단 형태를 좋아하기 때문에 전기차 세단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일반적인 브랜드부터 살펴보자면 국내와 해외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구분 방법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네요.
- 세단 : 납작한 상자 모양, 지붕이 있고 4명에서 5명이 탈 수 있는 보통의 승용차 형태
국내 전기차 모델 종류
모델 종류를 현대차 그리고 기아 두 가지로 구분하면 아이오닉 시리즈와 EV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외에 여러 모델이 출시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제가 가장 많이 듣고 알고 있는 모델은 이 두 가지네요. 사실 현대, 기아 전기차 모델 중 세단을 제외한 SUV 차량도 있으니 이 부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 전기차 모델 종류
해외 전기차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테슬라입니다. 하지만 이제 프리미엄 브랜드인 BMW, 아우디 등 여러 브랜드사에서 전기차를 출시하고 있어 한 가지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 BMW
- 아우디
- 테슬라
- 기타 등등
저는 해외 전기차 모델 중 테슬라를 가장 갖고 싶어 했지만 요즘 BMW i 시리즈 전기차 모델이 너무 이쁘게 출시되고 있어 관심도가 바뀌고 있습니다. 비교적 쉽게 기존 고급 브랜드 차량이 전기차를 출시하는 것 같아 앞으로 해당 시장이 어떤 판도를 걷게 될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아이오닉 6 그리고 폴스타 2 스펙 간단 비교
우선 이번에 비교할 두 모델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관심이 많은 주행거리, 배터리를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6천만 원대 플러스 마이너스로 비슷하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구분 | 배터리 종류 | 배터리 용량 | 주행거리 |
아이오닉6 | 리튬 이온 | 77.4kWh | 최대 복합 524km |
폴스타2 | 리튬 이온 | 78kWh | 최대 417km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시리즈 차량 스펙 리뷰
현대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전기 그리고 수소 자동차 시리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시리즈가 5, 6 두 가지 있으며 넥쏘, 포터 전기차 시리즈가 있습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최근 유선형 디자인으로 큰 이슈가 되었던 아이오닉 6 차량입니다.
아이오닉 6 차량 스펙 요약정리
아이오닉 6과 관련된 정보는 홈페이지를 따로 만들었을 정도로 관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홈페이지 사이트 주소를 남겨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또는 현대차 홈페이지에서 아이오닉 6을 찾아 들어가셔도 됩니다.
- www.hyundai.com/kr/ko/e/vehicles/ioniq6/spec
전기차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주행거리 그리고 충전 속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기타 자동차 사이즈를 비롯해 스펙이 어떻게 되는지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표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아이오닉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했습니다.
구분 | Long Range 2WD | Long Range AWD | Standard 2WD |
전장x전폭x전고x축간거리 | 4,855 x 1,880 x 1,495 x 2,950 mm | ||
배터리종류/용량 | 리튬이온/77.4kWh | 리튬이온/77.4kWh | 리튬이온/53.0kWh |
최고출력/최대토크 | 168kW/350Nm | 239kW/605Nm | 111kW/350Nm |
주행거리(복합) | 최대 524km | 최대 484km | 367km |
전기차 Polestar 2 차량 스펙 리뷰
아이오닉과 차이나는 부분이라면 디자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펙도 다르죠. 또 다르게 해석하면 해외 수입되는 차량 중에 인기 있는 차량으로 테슬라보다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돈이 있다면 테슬라를 구매하고 싶지만, 적정한 선에서 가성비는 폴스타 2가 떨어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Polestar 2 전기차 스펙 요약정리
스펙을 요약하면 아이오닉보다 조금은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아이오닉 6 스펙 사양이 조금은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되는 부분이네요.
구분 | Long Range Single motor | Long Range Dual motor |
전장x전폭x전고x휠베이스 | 4,605 x 1,985 x 1,480 x 2,735 mm | |
배터리종류/용량 | 리튬이온/78kWh | 리튬이온/78kWh |
최고출력/최대토크 | 170kW/330Nm | 300kW/660Nm |
주행거리 | 최대 417km | 최대 334km |
확실히 듀얼 모터의 최대 토크는 상당히 강한 편이라고 할 수 있네요. 배터리 용량도 거의 아이오닉과 유사하다고 생각되지만 주행거리가 생각보다 차이가 나는 부분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제로백은 듀얼 모터가 아이오닉 6보다 뛰어나지만 싱글 모터는 떨어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Polestar 3 SUV 전기차 출시 기대 2023년 모델
그리고 폴스타 관련 관심을 받고 있는 모델이 전기차 SUV 형태입니다. 기사로 알려져 있는 스펙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주행거리와 배터리가 개선되었다는 부분이 정말 반갑게 다가옵니다.
- 전고 : 1627mm
- 전폭 : 2120mm
- 공기저항 계수 : 0.29Cd
- 주행거리 / 배터리 : 최대 610km / 111 kWh
디자인만 마음에 든다면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마구 솟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내년 3분기 주문이 시작된다고 하니 체크해두셨다가 정보를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최근 정부 지원금이 어떻게 조정되고 있는지 알 수는 없으나 결국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받아 구매해야 하는 날이 얼마 남지 않은 듯 보입니다. 아직까지 전기차는 조금 비싼 차량으로 인식되는 모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저렴한 가성비 모델이 출시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예를 들면 아반떼와 같은 라인업이죠.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 그리고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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