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안전 운행 점검, [타이어 마모] 한계선 1.6 mm 위치 그리고 인디케이터 확인 방법

by 자동차꼼포 2022. 9. 18.

 운행을 시작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타이어 점검입니다. 일반인이 할 수 있는 방법은 '육안 검사'가 있습니다. 트레드 부분과 숄더 그리고 사이드 월 부분의 찢어짐 문제가 있는지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것으로 마모 인디케이터가 타이어에 있습니다. 인디케이터를 확인하면 트레드 마모가 어느 정도 진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죠. 물론 이마저도 쉽지 않아서 동전을 넣어보는 등의 방법도 있습니다.

 

 

 

타이어 안전 상태 점검하는 방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타이어를 운행 전 확인해야 합니다.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기 위함이죠. 그리고 확인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육안 검사입니다. 육안검사를 위해 트레드, 사이드 월, 숄더 정도의 용어는 알고 있으면 좋은데요.

 

 관련 포스팅을 아래 남겨드리니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트레드에 있는 여러 패턴 표면의 그루브(Groove) 깊이를 확인하는 것이 마모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트레드 등 [타이어 구조] 명칭 그리고 업체 브랜드 종류 알아보기

 

트레드 등 [타이어 구조] 명칭 그리고 업체 브랜드 종류 알아보기

 자동차는 브랜드뿐만 아니라 타이어, 휠, 프레임 등 다양한 부속품들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중 안전과 특히 연관된 부품이 휠과 타이어 두 종류라 할 수 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 과학이 들어

cp-vehicle.tistory.com

 

 이외에도 타이어 안전상태를 점검하는 방법으로 타이어 펑크가 있는지 확인하고 차에 앉아서 처음 주행 시작할 때 핸들 감도 등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어 앞뒤 좌우 펑크(Punk) 유무 확인하기

 펑크가 나면 타이어 자체가 약간 내려앉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모습을 보았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운행한다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죠. 이때는 바로 보험사에 연락을 취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손쉽게 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조치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확인해야 하는 리스트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론 전문가 입장에서 더 확인해야 할 것이라 판단되는 것들이 있겠지만, 일반인 입장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다들 이 정도는 확인하시죠?

  • 타이어 앞뒤, 좌우 높낮이
  • 타이어 외관 확인
  • 운행 처음 핸들 움직임 이상 유무 확인 등

 

 

 

 재수가 없는 경우, 타이어 외관에 못 같은 것이 박혀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조만간에 펑크 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정비소를 찾거나 보험사를 불러 땜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운행 초반에 핸들 움직임이 갑자기 이상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핸들 좌우가 잘 안 움직여지고 덜덜거린다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타이어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의 문제도 의심되기 때문에 차를 갓길에 세우고 보험사를 부르시길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홈, 마모 한계선(인디케이터) 1.6mm 위치 확인

 타이어가 마모되는 것은 간단한 육안검사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루브(Groove) 일명 타이어 패턴의 홈 깊이를 보고 판단해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동전을 넣어보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 100원 동전 활용
  • 인디케이터 1.6mm

 

 일단 100원짜리 동전을 홈에 넣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100원에 있는 이순신 장군의 갓이 안 보이게 되면 마모가 심하게 되었다 판단하곤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방법은 인디케이터를 보는 것인데요. 일단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타이어-인디케이터
타이어-인디케이터

 해당 인디케이터 위치를 찾는 방법은 타이어 사이드 월에 있는 표시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아마 '▲' 표시가 있을 것이고 따라가면 위 사진과 같은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1.6mm에 해당하는 높이이며 타이어 표면이 이 인디케이터와 근접하다면 '아주 심각한 마모'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당연히 일어나면 안 되겠으며 평소 한 번씩 눈으로 보고 만져보며 '대충 이 정도구나'를 인식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마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타이어 회사에서도 그루브 깊이가 2mm 이하인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교체를 권한다고 합니다.

  • 타이어 패턴 홈 깊이 2mm 이하일 경우 교체 권고(한국타이어-고객지원-마모상태 점검)

 

 이렇게 지금까지 타이어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안전 운행을 위해 타이어 외 확인할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타이어라도' 잘 확인한다면 수많은 사건 사고를 줄일 수 있다 생각합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시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견 그리고 생각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